배화 사람들을 만나다
안녕하세요. 배화여대 비서행정과 사무행정전공 박성민 교수입니다.
저는 교육학과 인적자원개발을 전공하여 여러분의 미래가치와 인적자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최대한 돕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에서 근무경력도 10년이라서 현업에서 진행되는 많은 실무를 여러분께 도움이 되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공동아리인 '지식경영동아리' 지도교수도 맡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기업교육학회 수석부회장과 대한경영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스마트경영과 사무행정서비스전공
박성민교수
박성민
질문하기 학과 소식 모아보기
4
parksmin
안녕하세요.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AI시대에 많은 스마트폰과 PC관련 기기들이 기존 비서관련 업무를 대신하고 아울러 임원분들의 디지털 역량이 강화되면서
이제 기존 비서의 직무는 크게 변하여서 기존 비서 직무와 관련된 교과목은 이제 오프라인 비서직무가 아닌 사무자동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업무지원 교과목으로 변경되게 되었습니다. 이제 임원분들은 기존 비서직무가 아닌 통계 및 데이터 관련 지원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비서직무를 필요로 하고 있어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교과목명이 비서라는 이름이 들어가지 않더라도 스마트 경영과 사무행정서비스 전공은 새로운 비서직무의 니즈를 수용하는
교육과정으로 변화를 준비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배승민
안녕하세요. 학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고 싶어 남기게 되었습니다.
먼저, 비서사무과 같은 경우 행정서비스과와 통합되어 사무행정서비스과가 된 것이 맞는 건가요?
기존 비서과를 찾아보니 비서전공과 사무행정전공이 각각 존재하던데 그 둘이 합쳐져 작년까지의 비사사무과가 된 것이고, 올해는 이러한 비서사무과가 행정서비스과와 통합되어 사무행정서비스과가 된 게 맞는 지 궁금합니다. ( 아니면 비서과에서 비서전공은 사라지고 사무행정만 남게 되어 비서사무과로 전환된 건지 )

학과안내 페이지에서 사무행정서비스를 선택하여 들어가면 행정서비스과에서 사무행정서비스과로 명칭이 변경되어있다고만 되어있고 비서사무과와 관련된 언급이 없어서 이렇게 실례를 무릅쓰고 여쭙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지된 교육과정(커리큘럼)엔 없어보이던데 해당과에선 행정서비스뿐만 아니라 기존 비서과외 관련된 교육과정을 학습하진 않는지, 따라서 이젠 비서과는 사라지게 된 건지 질문드리고 싶어요.
다소 길고 두서없다고 느껴지지만 그럼에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송희현
안녕하세요 학부모입니다.
비서사무과와  행정서비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박성민 교수
안녕하세요. 비서행정과가 전공특화를 위해 분리되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비서사무는 비서직무에 초점이 맞추어 져 있고, 행정서비스과는 인사, 총무, 재무회계와 같은 경영관리직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참조하시면 보다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학과 소식
대학 소식